본문 바로가기

좋은정보

발파진동 제어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1. 글을 시작하며

 

: 건설현장에서 암반 터파기를 위하여 발파는 필수이다. 이렇듯 경제적이고 편리한 발파작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민원관리 또한 중요하다. 보통 발파에 따라오는 민원이라 함은 진동과 소음이다. 이중 구조물과 사람에게 모두 피해를 주는 진동은 인접 건물에 균열을 일으키는 피해를 주기도 하며 진동치에 따라서는 그 진동을 사람이 감지할 정도로 불쾌함을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발파작업에 임하기 전에 시험발파를 통하여 인접 건물에 주는 진동 치를 확인하고 이에 맞는 발파작업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발파방법의 종류

 

: 발파 종류에는 일반 발파와 진동 제어발파 방법이 있다. 진동 제어발파에는 소규모, 정밀, 미진동 제어발파 3가지 종류가 있으며 소규모에서 미진동 발파로 갈수록 발파 비용은 올라가지만 시공성은 떨어진다.

 

구분 민원대상물 이격거리 경제성 시공성
일반발파 발파 영향권 밖 저렴 우수
진동제어발파 소규모 발파 영향권 내에 위치하며 폭원에 근접한 거리에 따라 발파 방법을 구분 보통 보통
정밀 고가 난이
미진동 매우고가 매우난이

 


 

3. 아파트 Top-down 공사현장 적용 사례

 

: 도심지 아파트 건설현장의 경우 Top-down(탑다운) 공법은 상하동시 작업이 가능한 경제적인 시공방법이다 보니 많은 현장에서 탑다운 공법을 적용한다. 지하 암반굴착에는 굴삭기 브레이커 작업을 통한 암파쇄와 발파를 통한 암파쇄 2가지 종류의 암반굴착이 이루어진다. 사전 암반 조사를 통해 지하층 암질(토사, 연암, 풍화암, 경암)을 확인하는데 보통 풍화암과 경암 사이에 발파작업이 이루어진다.

 

발파공사 흐름도

대게 시험발파 결과 분석 단계에서 현장여건에 맞는 발파진동 허용기준치, 발파소음 허용기준치가 나오게 되며 해당 기준치를 넘지 않도록 발파를 실시하여야 하며 일일 계측을 통한 진동 치를 확보하고 진동 치를 고려하여 지발 당장 약량을 결정하게 된다.

 

발파허용 기준치 예시

 


4. 발파 제어방법 알아보기

 

: 발파진동에 중요한 요소는 공당 최대 장약량(지발당 장약량)이다. 이는 천공장과 저항선(S), 공간 격(B)을 결정하게 되는 중요한 요소가 되며 이를 통해 발파 패턴이 정해져 효과적인 진동 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발파소음에 중요한 요소는 전 색장이다. 전색장이란 천공장에서 장약장을 제외한 높이를 말하는데 전색장이 짧아지면 비산이나 폭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전색장을 길게 할수록 안전과 소음관리에 유리하다.

 

따라서 발파 현장 주변의 작업여건이나 암질의 상태와 분포를 고려하여 정해진 발파 패턴을 기준으로 첫 본발파를 하게 되고 이를 통하여 얻게 되는 진동 치를 고려하여 추후 같은 구간에서 이루어지는 발파에서는 장약량을 조절하여 경제적인 발파를 실시하게 된다. 

 

발파패턴 예시

 

발파진동 치는 암질이 강할수록 지발당 장약량이 클수록 높게 나오게 된다. 반대로 강한 암질의 암을 발파하기 위해서는 높은 장약량이 요구가 되는데 이 때문에 적절한 천공장과 저항선, 공간 격을 요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큰 틀에서는 시험발파에서 제시된 발파 패턴을 따르되 현장여건에 맞게 화약주임이 진동을 제어할 수 있는 발파 패턴을 선정하면서 발파를 진행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5. 발파공사 안전관리 사항

 

발파공사 안전과리사항 1
발파공사 안전관리사항 2
발파공사 안전관리사항 3
발파공사 안전관리사항 4

 

 

 

 

 

 

이상

 

 

- 발파진동 제어방법 알아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