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정보

해외직구 방법과 사기판매자 조회(해외직구시 문제해결)

반응형

 

1. 글을 시작하며

 

: 해외 쇼핑몰 아마존이나 이베이 등에서는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이나 프로모션 이벤트 기간에 전자제품을 정가 대비 50% 이상 할인해서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 국내 백화점 가격보다 저렴하게 쌀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해외직구, 문제는 부피와 무게가 큰 제품의 경우 배송비와 관세 등을 포함하면 가격 할인 폭이 생각만큼 크지 않다는 것과 배대지(배송대행지)를 통해 들여오는 경우 배송 중에 사고나 파손의 우려가 잦고 물건을 받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의 불만 상담 유형에 따르면 '취소·환급·교환·지연 및 거부'가 가장 많고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불만'이 뒤를 이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해외직구를 하는 이유는 할인율 하나 때문이다. 국내 동일 모델과 비교해서 50%나 저렴한 매력적인 가격에 해외직구로 싸게 사는 방식은 또 하나의 재테크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 해외직구 방법 알아보기

 

: 해외직구 방법은 총3가지로 나뉜다. 직접 배송, 배송대행, 구매대행 이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배송대행과 구매대행인데 대행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선 직접 배송이 가능한 곳이 있으나 대부분의 소형 온라인 쇼핑몰은 여전히 자국 내 배송만 하기 때문에 배송대행 또는 구매대행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해외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해서 배송대행만 신청 후 제품을 수령하는 방법이 배송대행, 구매대행 쇼핑몰에서 구매해서 대리구매 및 발송을 맡겨 제품을 수령하는 방법이 구매대행이다. 구매대행은 전적으로 모든 구매과정을 맡기다 보니 편리하긴 하지만 수수료가 많이 들기 때문에 가격이 가장 비싸다.

 

해외직구 과정 3가지

 

때문에 직접배송과 구매대행의 중간인 배송대행 서비스를 자주 이용한다.

 

구 분  장 점 단 점
직접배송 무료배송이된다면 가장 저렴 - 피해발생시 해결이 어려움(국내법 적용불가)
- 국제배송비가 비싼 경우가 많음
배송대행 - 국내로 직접 배송되지 않은 제품도 구입이 가능
- 배대지(배송대행지)에서 검수,검품 서비스가 있어 직접배송보다 교환 또는 반품이 용이
제품종류, 배대지(배송대행지), 배송 대행업체별로 수수료 책정기준이 달라 비교 필요
구매대행 복잡한 해외직구를 비교적 편리하게 이용 가능 - 수수료가 가장 비싼 편
- 반품 수수료, 조건이 업체별로 다름

 

배송대행 이용 시, 구매할 제품의 배송대행지를 선택할 때 지역에 따라 세금 기준이 달라 가격차이가 있다. 참고로 미국의 경우 오리건, 델라웨어주는 대부분의 제품이 면세이다.


3. 해외직구 시 유의사항

 

: 해외직구시 통관이 불가능한 제품의 경우 수수료만 발생하고 물건을 받지 못하게 되므로 사전에 금지 품목 및 제품 성분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전자제품의 경우 국내에서 사용하는 전압, 주파수 등 규격 및 사이즈를 확인하며 제품의 통관 조건(150달러 이하이면 면세대상 > 미국의 경우 200달러) 및 그에 따라 발생하는 관세 기준을 따져봐야 한다.

 

원활한 A/S를 위해서는 동일 제품이라도 공식 수입품과 품질보증, 고객 서비스에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월드워런티 World Warranty 유무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취소수수료와 환불조건을 구매 전 꼼꼼히 검토해야 하는데 한국과 달리 단순변심으로 인한 제품 환불이 불가한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한국은 구매 후 7일 이내 단순변심 등으로 환불 가능)

 

송금이나 현금거래를 유도하는 판매자의 경우 조심해야 한다. 문제 발생 시 피해보상을 받기 어렵기 때문인데 가급적 신용카드 결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4. 해외직구를 하다가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

 

: 해외 쇼핑몰의 경우 국내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해외쇼핑몰 고객센터로 직접 문의해야 하는데 이메일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편이 좋다. 문의할 경우 물건 주문 당시 주문번호와 영문 이름을 알려주어야 한다.

 

참고로 국내 소재의 구매대행업체는 국내법이 적용되는데 이점 때문에 취소 환불이 배송대행과 직접구매보다 용이하다. 국내업체와 원만히 해결이 어려운 경우에는 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를 통해 피해구제 상담을 하거나 한국 소바 자원에 거래내역 증빙서류를 갖춰 피해구제를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사이트에선 사기 의심 사례 및 사이트 판매자를 검색할 수 있다. 또한 해외직구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온라인 상담도 가능하다.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내 사기의심사이트 리스트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사이트에선 해외직구 이용자별 피해 유형 리스트도 정리해놓았기 때문에 자신에게 해당하는 피해 유형에 대한 이전 대처 형태를 확인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사이트 내 피해유형 리스트
피해유형 처리결과


http://crossborder.kca.go.kr/home/main.do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사전준비단계 개인통관교유부호 신청조회 목록통관물품 조회하세요.

crossborder.kca.go.kr

 

 

 

 

 

이상

 

- 해외직구 방법과 사기 판매자 조회(해외직구 시 문제 해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