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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정보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프레젠테이션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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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발표의 기본기를 갖춘다.

 

 

1. 배치 유형

 

1) ㅁ자 배치
: 가장 일반적, 마주보고있는 심사위원들끼리 의견교환이 용이, 소규모

2) U자 배치
: 발표자에 대한 집중도가 좋음, 중규모

3) 일자 배치
: 앞사람에 가려 스크린이 보이지않는게 단점, 대규모

2. 발표위치와 포인터

 

오른손잡이는 오른쪽에 위치하여 포인터는 오른손에

왼손잡이는 왼쪽에 위차하여 포인터는 왼손에

발표자가 가장 편안하고 익숙한 방법으로 발표를 하는게 듣는 청중입장에서도 안정되어 보인다.

3. 발표자세의 기본원칙

 

1) 뒷짐을 지지 않는다.
2) 바른자세를 유지하되 너무 한자리에 머물지 않는다.(20~30cm 내에서 움직임)
3) 격식과 예의를 갖춘다.
4) 목소리의 톤은 자신있게 말끝을 흐리지 않는다.
5) 의미없는 동작의 반복은 하지 않는다.
6) 팔장을 끼지 않는다.
7) 경연탁자등에 몸을 기대지 않는다.
8) 스크린을 가리지 않는다.
9) 청중을 가리킬때는 손바닥을 펴서 가리킨다.(질문을 하거나 질문에 답할때)

4. 시선처리

 

1) 발표할때는 한사람만 쳐다보지말고 번갈아가며 쳐다본다.(첫시작은 맨뒷줄에서 부터 시선을 준다.)

2) 청중 : 스크린 = 7 : 3 >> 비율을 유지하며 자연스럽게 시선처리한다.

3) 눈만 돌리지 말고 몸을 움직여 적극적으로 시선을 전달한다.

Chapter 2. 발표의 의사전달을 굵고 간결하게 전달한다.

 

 

1. 발표의 목적을 명확히 한다.

 

1) 나는 누구이고 내가 왜왔으며 무엇을 전달하기 위해 발표하는지를 명확히 한다.

2) 어떤것을 전달하고 싶은지 어떤것을 강조하고 싶은지를 명확히 한다.

2. 발표자료는 간결해야 한다.

 

1) 큰 제목과 본문핵심에 대하여만 읽고 작은 본문내용까지 일일이 다 읽으며 발표하지 않는다.

2) 발표자료는 당신이 읽기위해 필요한게 아니라 청중이 내용을 놓치지 않게 스크린에 띄우는 것이다.

3) 발표자료는 읽기 쉽고 보기편하고 간결해야 한다.(강조하고 싶은 내용에 대해서는 달리 강조한다.)

Chapter 3. 발표자료 만드는 기술

 

 

1) 어두운 배경을 사용하라
: 어두운 배경은 진지함과 요지를 잘 전달. 하얗고 밝은 바탕은 값싸 보이거나 아마추어처럼 보이게 함. 또한 45분동안현란하게 하얀 바탕의 프레젠테이션을 바라보는 것은 눈을 피로하게 한다.

2) 마스터 페이지에 당신의 로고를 넣어라
: 모든 프레젠테이션은 당신 조직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마스터 슬라이드 페이지에  당신 기업의 로고를 넣어라.

3) 일반적인 글자체를 사용하라
: 언젠가 당신의 프레젠테이션이 당신의 컴퓨터와 다른 글자체를 갖고 있는 컴퓨터에서 쓰여질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라. 일반적인 글자체를 사용하게 되면 그런 위험이 사라질 것이다.   

4)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지 마라
: 파워포인트가 아닌 제스처를 이용해 감정과 정서, 열정을 전달하라. 일반적으로 볼 때 만약 무언가 근사한 것이라고 생각된다면 과감히 삭제하라.

5) 도형과 그래프를 넣어라
: 문장의 단락보다 글머리 기호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지만, 글머리 기호보다는 도형이나 그래프가 더 낫다.

6) 프린트 가능한 슬라이드를 만들어라
: 도표와 그래픽을 넣을 때 유의해아 하는 점들이 있다. 가끔 이러한 것들은 앞에 있는 도표나 그래픽을 덮어버리기도한다. 이것은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는 괜찮지만 프린트할 때는 그렇지 않다. 당신의 슬라이드가 프린트할 때도 아무문제없도록 준비하라.

 

 

 

 

 

이상

 

 

-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프레젠테이션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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