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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정보/차량

SM3 차량 결함정보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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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글을 시작하며

 

: 신차가 출시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차량에 결함이 하나둘씩 생겨나기 마련입니다. 매일 같이 차량 정비를 꼼꼼하게 하며 차를 관리하더라도 발견 못한 결함들이 주행 중 나타나 사고로 이어지는 아찔한 상황도 벌어지는데 이런 결함들을 모두 막을 수는 없지만 차량 제조업체에서 공식적으로 결함을 인정하고 무상수리 조치를 받으라 하더라도 자신의 차가 무상수리 대상인지 조차 몰라 계속 방치하다가 안타까운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차량 운전자의 목숨이 달린 이런 중대결함들을 간과하게 여겨서는 안 될 문제이기에 더욱더 관심과 정보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2. SM3 차량종류 및 정보

 

SM3 차량 종류

 

: 삼성이 차를 팔던 시대도 있었다. 르노삼성의 SM5는 국내에서 7번째로 가장 많이 팔릴 정도로 출고차량대수만 무려 약 79만 대를 팔아치웠다. 인기에 힘입어 나온 SM3 모델도 약 34만 대 판매를 기록하였다.

 

SM3는 SM5에 이은 르노삼성자동차의 두번째 차종이다. 2002년 7월 3일 선보여 같은 해 9월 2일부터 판매가 시작되었다. 전장(4,510mm)에 비해 축거(2,535mm)가 짧아 당시 경쟁 차종이던 현대 아반떼 XD, 기아 스펙트라, GM대우 라세티보다 좁은 실내가 큰 단점으로 지적되기도 하였다.

 

구분 구동형식 배기량(cc) 최고속도(km/h) 연료용량(l) 연비(km/l)
SM3(1세대) 전륜 구동 1497~1596 180~188 55 12.6~15.7

 

2005년 8월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시를 통해 뉴제네레이션이라는 서브네임이 추가되었다.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 리어램프 등에 스포티한 느낌을 가미했고 2005년 8월 23일에는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시를 통해 뉴 제네레이션이라는 서브네임이 추가되었다.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 리어 램프 등에 스포티한 느낌을 가미했고 뒤 번호판 부착 위치가 트렁크에서 범퍼로 변경되었다. 보다 선명해진 계기판, 스텝 게이트 타입 4단 자동변속기, AUX 단자, 선루프, 후방 경보 장치 등이 새로 적용됐다.

 

2009년 6월 2세대 SM3가 출시되기전 잠시 판매되던 CE 시리즈는 1세대 버전과 사양은 동일한데 이름만 다를 뿐 2세대와 병행 판매하다가 2011년 3월에 단종되었다.

 

2009년 7월에 출시는 뉴SM3 2세대 모델은 준중형급 이상의 차체 크기와 실내공간, 고급스러운 등을 어필하며 특히 1세대에서 큰 불만사항이던 실내공간(축거 2,700mm)을 개선하고 보스 오디오, 뒷좌석 송풍구, 차체 자세 제어장치 등이 적용되었다. 4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된 1세대와 달리 무단변속기(CVT)가 적용되었다.

 

구분 구동형식 배기량(cc) 최고속도(km/h) 연료용량(l) 연비(km/l)
SM3(1세대) 전륜 구동 1598~1998 180~188 60 13.2~17.9

 

5년이 흘러 2014년 4월 SM3 네오가 출시되었다. 이미 2012년부터 유럽등에서는 판매하고 있었고 페이스리프트 버전이 우리나라에 판매가 본격화된 것이다.

 

르노삼성자동차의 출시 흐름


3. 2세대 뉴 SM3 결함정보

 

: 2세대 뉴 SM3의 생산시기는 2009년 7월 ~ 2014년 4월까지로 5년가량 생산되었다. 현재까지의 차량 결함은 총 5가지로 변속기 브래킷 & 엔진 마운트 볼트 결함, 수온 센서 결함, 실내좌석 결함, 연료탱크 증발가스 배출밸브 & ECU 결함, 후부반사기 결함이 있다. 이 중 중대적인 결함은 연료탱크 증발가스 배출밸브 결함으로 연료탱크 내 증발가스르 배출하는 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아 엔진떨림과 시동 OFF 위험성을 동반하여 ECU 프로그램 재설치로 교정이 필요하다.

 

SM3 차량결함(1)
SM3 차량결함(2)
SM3 차량결함(3)
SM3 차량결함(4)
SM3 차량결함(5)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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