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을 시작하며
: 상권분석의 목적은 해당 상권에 대한 정보수집으로 창업 및 투자의 실패를 막기 위함이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을 갖고 있더라도 상권의 중요성을 무시해버리면 창업은 실패로 끝난다. 또한 상권분석은 앉아서 정부 수집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임장 조사(발품을 팔아 직접 해당 상권에 가보기)를 해야 한다. 해당 상권의 실제 유동인구에 대한 분석, 상권 접근성, 역세권이라면 역과의 거리, 주차시설, 주변 기존 상권 등 해당 상권에 직접 가보아야 답이 나오는 이유다.
2. 상권조사시 주요 항목
: 상권조사 시 점검해야 할 주요 항목들을 실내 조사 및 실외조사로 간단히 정리하였다.
1) 실내조사
- 통계자료조사(인구수, 세대수, 주거형태, 성별, 연령대, 동일업종 점포수)
- 상권 형태 및 규모 파악(주간, 야간, 고정, 유동 상권의 형태)
- 상권의 향후 전망(주변 상권의 확대, 축소 가능성, 개발계획 등)
2) 실외 조사
- 통계자료조사 실제 비교(성별, 연령대, 시간대별 유동인구에 대한 확인이 필요)
- 통행인구조사(통행인구수, 통행 성격, 통행 차량수 등)
- 경쟁점포 조사(경쟁점포의 시간대별 이용객수, 성별, 연령대, 메뉴 선호도, 가격대 등)
- 지리적 조사(상권으로의 접근성(차량 진입 가능 여부, 주차), 교통망, 평지 및 언덕)
3. 동일업종의 점포 때론 아군이 될 수도 있다.
: 창업 전 입주할 점포 근방 동일업종 점포의 수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OO 먹자골목이라 하여 동일업종의 점포들이 많이 모여있는 상권을 들어보거나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동일업종 점포가 여럿 모이면 각개전투 점포보다 힘이 생긴다. 힘이 생긴다는 것은 손님이 찾기 쉽다는 것이다. 어디 숨어있는지 모르는 내 점포를 쉽게 찾아서 손님이 온다는 것 자체가 마케팅이다.
4. 온라인 상권분석(실내 조사) 방법
: 상권조사 시 필요한 통계자료 및 주변 업종별 점포수에 대한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확인 가능한 사이트를 몇 가지 소개한다.
1) 경기도 ' 상권영향 분석 서비스' - http://sbiz.gnsa.or.kr
2) KB부동산 ' 리브 온 ' - https://onland.kbstar.com/quics?page=okbland
3)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상권정보시스템' - http://sg.sbiz.or.kr
4) SK텔레콤 '지오비전'
5. 좋은 상가의 4가지 조건
: 좋은상가의 조건으로는 첫째, 유동인구를 들 수 있다. 유동인구는 단순히 출퇴근 지나가는 사람들이 아닌 해당 상권에 들러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다. 둘째, 상권의 크기다. 앞서 말했듯이 동일업종의 점포가 여럿 모여 힘이 생기는 상권을 말한다. 셋째, 트렌디한 상권으로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인구가 유입되는 상권이다. 트렌디함을 주도하는 상권으로는 홍대 거리, 명동거리 등 과 같이 해당 상권의 색깔이 있고 데이트 코스로도 좋고 깔끔하고 쇼핑, 음식, 카페, 놀거리 등이 빼곡히 밀집되어서 트렌디함을 추구하는 상권으로 볼 수 있다. 넷째는 상권으로의 접근성이다.
이상
- 상권분석 첫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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